상담 신청내용

해충 (델피늄 - 미니델피늄, 천조초) 절화 델피니움 육묘, 재배중 대량발생한 이 파리는 무엇인가요?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용봉동)전남대학교
상담신청 정보 - 상담신청일자, 답변일자, 주요 발병부위, 최초발생일로 구성
상담신청일자 2023-03-05 20:46:52 접수일시 2023-03-06 17:55:58 답변일시 2023-03-07
의뢰자 김승찬 알림수신여부 Y 공개여부 Y
전문가 이선영 주요 발병부위 뿌리 최초발생일 2022-02-09
증상 및 특이사항 델피니움 육묘시부터 발생하여 생육기 전반에 걸쳐 점차 증가했고, 작은뿌리파리와 비슷하나 머리쪽에 차이가 있어 아무리 찾아봐도 나오지 않아서 문의드립니다.
잎에 똥을 싸거나 식물체 기부쪽을 썩게 만드는것 같습니다.
유충으로 추정되는 실같은 애벌레는 작은뿌리파리 유충과 비교했을 때 매우 작은 모습입니다.
어떤 해충인지, 방제 시 어떤 성분의 농약을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현재는 노란 평판트랩으로 방제중인데 트랩에 매우 많은 수가 관찰되었습니다.
작년에 초에 발생했던 해충인데, 같은 온실에서 캄파뉼라 절화재배를 했을때도 동일하게 발생했습니다.
올해 천조초 육묘중에도 발생하여 문의드립니다.

전문가 답변

답변자 이선영 답변일시 2023-03-07
구분 해충 병해충 알수없음
진단소견 사진상으로는 기존에 해충으로 잘 알려진 작은뿌리파리와 다른 종입니다. 그러나 정확한 종 동정이 사진만으로는 어렵습니다. 정확한 종 동정을 위해서는 파리류 썜플을 보내주시면 확인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습하게 되면 파리류 유충의 발생이 좋은 환경이 되고, 식물체 기부쪽이 썩게 되는 원인은 파리 피해 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제법 가능하면 발생시기를 관찰하여 초기에 방제하시고, 육묘전에도 상토에 입제 처리 시 파리류의 발생을 예방 ,방제 할 수 있습니다. 약제 선택시 파리류에 사용 가능한 약제를 살포하시고
피해 양상이 작은뿌리파리와 유사하기 때문에 농약안전정보시스템에 작은뿌리파리로 검색하신 후 관련 약제를 살포 하시면 방제하실 수 있을 것 으로 보입니다.